
■ 간략한 책 소개
“스타벅스에는 왜 늘 사람이 많을까?”
지리 쌤이 밝히는 우리가 스타벅스를 찾는 이유
커피가 기호식품이 아닌 필수식품처럼 여겨지는 요즘, 스타벅스는 ‘대한민국 커피 일번지’라 불러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스타벅스는 그 자리에 어떤 특이점이 있기에 사람들이 많이 찾고, 이토록 승승장구하는 것일까? 『스타벅스 지리 여행』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책이다. 저자는 궁금증을 풀기 위해 지리적으로 의미 있는 우리나라 스타벅스 12곳을 골라 직접 찾아가 보기로 했다.
현직 고등학교 지리 교사인 저자는 ‘사람들이 많이 들고 나는 자리에 있는 스타벅스 6곳’, ‘자연경관이 뛰어난 곳에 있는 스타벅스 6곳’을 골라 차례로 소개한다. 그리고 스타벅스가 왜 그곳에 매장을 열었는지, 그 이유를 많은 사진과 지도, 도표를 보여 주며 지리적인 관점에서 이야기한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니까 스타벅스가 있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면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스타벅스가 바로 그 자리에 있는 데는 모두 명확한 이유가 있다.
저자는 우리나라 곳곳의 스타벅스를 방문하고, 그 지역 상권이나 자연경관을 지리적인 관점에서 살펴본 뒤 부록으로 ‘스타벅스와 함께 즐기는 주변 여행지’를 소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세계적으로 의미 있는 스타벅스 매장도 재미있는 지리 이야기와 함께 다루고 있다. 저자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낯익은 스타벅스도 지리적인 의미에서 새롭게 다가올 것이다.
■ 출판사 서평
지리 쌤이 직접 찾아간 우리나라 곳곳의 스타벅스에는
어떤 지리적 비밀이 숨어 있을까?
‘대한민국은 커피 공화국’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우리는 커피를 가까이하며 살고 있다. 카페 옆에 카페, 그 옆에 또 카페가 있어도 어색하지 않다. 청소년들은 잠을 쫓기 위해 커피를 찾고, 어른들은 잠을 쫓는 데서 더 나아가 카페인에 중독될 정도로 일상적으로 커피를 찾는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 스타벅스 매장 수는 2022년 7월 기준 약 1,660개로, 미국 약 1만 5,500개, 중국 약 5,600개, 일본 약 1,700개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다. 말이 네 번째이지, 총인구 대비 매장 수를 생각하면 놀라운 수치다.
2020년 겨울, 현직 고등학교 지리 교사인 저자는 스타벅스가 1,500호점을 냈다는 기사를 읽고 문득 궁금해졌다. ‘스타벅스는 어떻게 입지를 정하고, 그 입지에는 어떤 지리적 비밀이 숨어 있을까?’ 저자는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지도 애플리케이션을 켜고 스타벅스 매장들의 위치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지리적으로 의미 있는 12곳을 선택해 직접 찾아가 보았다. 『스타벅스 지리 여행』은 그 과정과 내용을 담은 책이다.
스타벅스가 그곳에 매장을 낸 데는
다 이유가 있다
1장 ‘핫 플레이스_ 그곳엔 꼭 스타벅스가 있다’에서 저자는 가장 먼저 스타벅스 1호점을 찾아 나선다.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매장,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판가름해 줄 정도로 중요한 매장인 1호점을 스타벅스는 어디에 열었을까? 유동인구가 많은 종로나 명동 같은 곳을 두고, 스타벅스가 선택한 장소는 의외로 이화여자대학교 앞이었다. 저자는 첫 여행지를 스타벅스 1호점인 ‘이대R점’으로 정하고 오랜만에 이대 앞을 찾는다.
1990년대 서울 최고의 상권 중 하나로 이름을 날렸던 이대 상권. 저자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의 직격탄을 맞아 패션의 메카에서 오피스텔의 메카로 변모한 이대 앞 거리를 거닐며 이대 상권의 역사를 되짚는다. 그리고 1999년 스타벅스가 왜 이곳을 1호점의 자리로 낙점했는지,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으로 인한 변화에 스타벅스는 어떻게 대처해 나갔는지 이야기한다.
이대R점에 이어, 저자는 홍대역8번출구점으로 자리를 옮긴다. ‘홍대역8번출구점’이라는 특이한 매장명이 지닌 의미와 함께 홍대 상권과 신촌 상권의 관계를 알아본다. 한편 홍대입구역이 서울 한강 이북에서 가장 이용객이 많은 역이라면, 한강 이남에서 가장 이용객이 많은 역은 강남역이다. 저자는 강남역 사거리에 있는 ‘강남R점’을 찾아가 스타벅스 입점과 유동인구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유동인구가 많은 자리가 곧 스타벅스의 자리임을 확인한다.
2장 ‘새롭게 탄생한 공간_ 스타벅스
‘큰 언덕 마을’ 대치동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_ 대치은마사거리점
혁신도시, 성공할 수 있을까?_ 원주반곡DT점
갯벌이 사라진 자리, 그 위에 만들어진 도시_ 송도컨벤시아대로DT점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세계지리] 중국 스타벅스 상하이점
3장 암석이 만든 자리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여행은 즐겁다
굽이굽이 고갯길, 시간 여행자가 되어 걷다_ 문경새재점
변신의 귀재, 화강암이 만든 지형_ 대구팔공산점
화산섬 제주의 풍경을 맛으로 느끼다_ 제주애월DT점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세계지리] 두바이 스타벅스 이븐바투타몰점
4장 하천과 바다 그림 같은 풍경에 스타벅스를 더하다
산과 강이 어우러져 탄생한 자리_ 더양평DTR점
곶과 해안단구가 빚어낸 풍경_ 울산간절곶점
역사와 간척의 도시, 군산_ 군산대점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세계지리] 튀르키예 스타벅스 베벡점
부록 스타벅스와 함께 즐기는 주변 여행지